2020년 신혼부부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대상, 금리, 한도, 원금상환방법 알아보시죠

우리나라의 가구수 10가구중에서 3가구는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주택과 관련된 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외에도 은행에서 개인 신용등급으로 신용대출을 많이 이용중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주택구입 목적 또는 전세금과 같이 많은 돈 필요한 경우에는 신용대출로는 감당이 어려운데요. 또한 은행에서 보증없이 대출을 받기에는 금리부담도 상당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택 마련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을 받는데 있어서 정부에서 운영 중인 여러 기관을 통해서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중인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꼭 필요한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의 경우 대출받은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해당 주택에 전입신고를 해야 하고 실거주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전세를 주거나 1개월 이내에 전입하지 못하실 경우 은행으로부터 대출 상환 통보를 받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1.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주택도시기금의 개인들을 위한 상품으로 주택전세자금대출은 신혼부부만이 이용 가능한데요. 결혼 예정일 3개월 이전부터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의 무주택 신혼가구가 대상이 되며, 부부 합산 연소득 6천만원이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대출금리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데, 연기준 최소 1.2% ~ 최대 2.1%까지 적용되니 본인의 조건에 부합되는 금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추가우대금리(①,②,③ 중복 적용 가능합니다.)가 제공되는데요.
①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2020.12.31. 신규 접수분까지) 연 0.1%p
② 다자녀가구 연 0.7%p, 2자녀가구 연 0.5%p, 1자녀가구 연 0.3%p

3. 대출한도

 

 

 


대출한도의 경우 지역별로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경우 최대 2억원까지
  • 그 외지역은 최대 1억6천만원까지 한도금액 지정되어 있습니다. 

단, 1년미만 재직자는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되며,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한도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자녀가 2명이상인 경우 금액이 각각 2.2억원, 1.8억원까지 2천만원이 한도가 상향 적용됩니다. 

단, 보증금의 80%까지가 최대한도금액으로 정해집니다.

4. 대상 주택, 대출기간, 상환방법

대상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또는 면지역은 100㎡)이하 이여야 하며, 오피스텔의 경우 85㎡ 이하 까지 포함)이어야 합니다.

대출기간은 2년까지이며 최대 4회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10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만기에 일시상환하거나, 원금일부를 대출기간중 상환하고 잔여원금을 만기에 일시상환하는 혼합상환방식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대출 신청, 중도 상환 수수료, 부담비용

 

 


신규대출인 경우 잔금지급일과 전입일자 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이며, 추가로 대출을 받는 경우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기존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 후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해야 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음

 

부담비용으로 

대출실행 시 인지세를 고객과 은행에서 각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연간 보증료가 발생되는데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신용보증서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6. 준비서류

 

  • 본인확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 대상자확인 : 주민등록등본
    -결혼예정자 :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
  •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근로소득) 필요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 (사업소득) 사업자등록증
    -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
  • 소득확인 : 소득구분별 아래의 서류
    - (근로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원천징수부 등 포함),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 (재직회사가 확인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중 택1
    - (사업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택1
    - (연금소득) 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 (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 연금수령 통장)
    - (기타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 (무소득)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
  • 주택관련 :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원본지참 대조),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기타확인 : 보증자격 확인서류, 담보제공 서류
    - 채권양도협약기관과 협약에 의한 채권양도방식 대출신청시에는 대출추천서

7. 취급은행

 

 

디딤돌 대출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은행, 신한은행에서 각각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8. 유의사항

전세 기한을 연장시 금리를 다시 확정하게 되며, 1년 이상 거주한 곳에서 임차보증금이 증액되는 경우 대출을 추가하여 진행 가능합니다.

 

2020년 신혼부부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대상, 금리, 한도, 원금상환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세자금을 구하는 신혼부부라면 꼭 디딤돌 대출을 이용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