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나라사랑) 대출 대상, 조건 알아보아요

KB국민은행에서는 국가보훈처와의 협약에 의해서 나라를 위해서 헌신한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상품으로 나라사랑 대출 상품을 운용하고 있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의 신청자격 및 대출한도, 금리 조건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나라사랑대출(일반자금)]

1. 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 신청자격

 

KB국민은행의 나라사랑대출은 국가보훈처와 협약에 따라서 국가유공자를 지원하는 전용 상품입니다.

 

 국가보훈처로부터 전자문서로 대출 추천을 받은 국가유공자 및 10년 이상 장기 군복무를 한 제대군인이 대출 고객 대상이 되는데요.

대출신청자격
대출종류 대출신청대상 자격구분
주택개량자금
- 건물 신축 후 5년 경과한 소유주택을 개량 하고자 하는 고객
- 국가유공자
생활안정자금
- 일반 및 재해복구 자금
: 가계생활안정자금이 필요한 고객
- 보철용 차량구입 : 보철용차량 구입 고객
- 국가유공자 및 제대군인
(단, 보철용 차량구입은 독립유공자, 상이국가유공자, 5.18민주화운동 부상자에 한함)
학자금
- 본인 또는 자녀의 학자금이 필요한 고객
- 제대군인
사업(부업)자금
- 사업을 하거나 사업 예정인 고객
- 국가유공자 및 제대군인
농토구입자금
- 전, 답, 과수원 구입하시는 고객
- 국가유공자 및 제대군인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분이 주택개량자금,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사업자금, 농토구입 자금등의 용도로 대출을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신청인이 국가보훈처에서 별도로 정한 기준에 충족하여 대출추천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다면 중복대출 및 자금별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2. 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조건

 

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은 대출자금의 종류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산정됩니다. 

 

주택개량자금의 경우 최대 600만원 이내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공사계약서 또는 견적서상 총 공사비 내에서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개량공사 완료 전후 3개월 이내 대출신청하셔야 하며, 3개월이 지나면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생활안정자금의 경우 일반자금은 300만원, 재해복구 자금은 600만원, 보철용 차량구입은 천만원 한도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학자금의 경우 등록금 고지서상 등록금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최대 500만원을 넘기지는 못하며, 학자금의 경우 소요자금 필요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의 대출기간은 주택개량자금의 경우 7년, 생활안정자금은 3년, 학자금은 5년, 사업자금은 7년, 농토구입자금은 13년 이내로 약정됩니다.

3. 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금리

 

  • 국가유공자 : 연1.5%(생활안정자금), 연2.5%(주택개량/학자금/사업(부업)/농토구입자금)
  • 제대군인 : 연3.0%(생활안정자금), 연4.0%(주택개량/학자금/사업(부업)/농토구입자금)
  • 별도 우대금리 없음

※ 2015.12.31 이전 생활안정자금대출 신규분의 경우 국가유공자 연3.0%, 제대군인 연4.0% 적용

※ 국가유공자 중 2016.1.1부터 2020.8.3 이전 생활안정자금대출 신규분의 경우 연2.0% 적용

※ 국가유공자 중 2020.8.3 이전 주택개량, 사업, 농토구입자금 대출 신규분의 경우 연3.0% 적용

4. 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담보조건

  • 생활안정자금, 사업(부업)자금 : 무보증신용 또는 서울보증보험 소액대출보증보험증권 담보
  • 학자금 : 무보증신용 또는 연대보증인 입보
  • 개량자금 : 무보증신용 또는 부동산
  • 농토구입자금 : 해당 토지
  • ※ 농토구입자금을 받고 토지를 취득하시는 경우 취득세 면제(또는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국가보훈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국가보훈처의 추천 방법에 따름
  • - 무보증신용, 연대보증인 입보 또는 서울보증보험 소액대출보증보험증권 담보로 추천된 경우라도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할 수 있음

 5. 필요서류

 

공통서류

- 본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주민등록등본(건강보험증)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 필요시

- 국가유공자증 또는 퇴역연금증서 : 필요시

연대보증인 입보시 필요서류 :

① 재산세기준 : 재산세납부영수증, 해당부동산 등기부등본 등

② 연소득기준 :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③ 직업등급 기준 : 재직증명서(또는 사업자등록증), 전문직 자격증 사본

 

자금종류별 확인서류

 
자금종류

확인서류

주택개량자금
- 계약서 또는 공사비견적서,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공사 전·후 사진(시공업체가 발행한 세금계산서 등)
생활안정자금
- 일반 : 별도 확인서류 없음
- 재해복구자금 : 재해사실확인원
- 보철용차량구입 : 자동차매매계약서 또는 자동차등록증(매매계약서 포함)
-소약대출보증보험증권(서울보증보험) : 필요시
학자금
- 등록금 고지서(등록금 납부영수증 포함), 주민등록등본(필요시)
농토구입자금
- 매매계약서 및 토지등기사항전부증명서, 영농에 종사 여·부 확인서류(주민등록등본, 농지원부)
사업(부업)자금
-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 신청접수증(사업예정자) 및 사업 계획서(보훈처 양식), 매출액 증명 서류, 일회성 소요자금 입증 서류
-소약대출보증보험증권(서울보증보험) : 필요시

지금까지 KB국민은행 국가유공자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